이해조(李海朝)가 지은 신소설로, 1911년 보급서관(普及書館)에서 간행했다. 표제에 '정탐소설'이라는 명칭이 부기될 정도로 그 창작의 의도와 갈래적 성격이 뚜렷이 제시되어 있는 작품이다. 동학혁명 직후의 한말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당대의 인심과 세간의 풍속도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
경인선 열차 안에서 돈가방을 잃어버린 김 주사가 이를 찾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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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조(李海朝)가 지은 신소설로, 1911년 보급서관(普及書館)에서 간행했다. 표제에 '정탐소설'이라는 명칭이 부기될 정도로 그 창작의 의도와 갈래적 성격이 뚜렷이 제시되어 있는 작품이다. 동학혁명 직후의 한말을 배경으로 한 이 작품은 당대의 인심과 세간의 풍속도를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다.
경인선 열차 안에서 돈가방을 잃어버린 김 주사가 이를 찾기 위해 정 순검(鄭巡檢)에게 전후 사정을 말하게 된다. 김 주사로부터 이 사건을 맡은 정 순검은 민완한 사복형사이고, 가방을 훔친 범인은 피리를 잘 부는 손가 형제로서, 그 도둑질 솜씨가 대단히 뛰어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범행 은폐를 위하여 살인마저도 자행하는 인물이다.
그들은 정 순검과 손을 잡고 범인의 정체 탐지를 위해 위장으로 술장사를 하는 고소사를 살해하고, 정 순검에게 살인 누명을 씌운 뒤에 도주한다. 이러한 계략에 따라 살인 누명을 쓰는 등의 우여곡절 끝에 정 순검은 마침내 손가 형제를 체포하는 개가를 올린다.
‘쌍옥적’이라는 이 작품의 제목은 살인강도 형제의 신출귀몰한 피리 솜씨를 상징한 것이며, 이 피리 소리를 근거로 정 순검은 범인 추적의 실마리를 잡게 된다.
이 작품은 작자 이해조의 다른 신소설인 『봉선화』 『화세계』 『구의산』 등과 마찬가지로 송사(訟事) 모티프를 수용하고 있으나, 이들 작품에서의 송사 모티프와는 달리 그 기능이 단순히 삽화적인 것에 머무르지 않고 작품의 구상(構想)을 주도하는 구조 원리로서 작용하고 있다.
또한, 정탐위주의 추리적 흥미를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도 특이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앞부분의 발단 과정에서는 추리적 긴장의 요소가 어느 정도 나타나지만, 전개부 이후로 넘어갈수록 통속적인 사건전개와 우연성의 남발로 인해 주인공의 고난 중심으로 진행되는 고행담적 성격이 강하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이 작품은 추리적 긴장미의 한계를 보이기도 한다. (해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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